Search

[타산지석] 1972년 중국이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40돌에 보낸 축전

- 작게+ 크게sns공유 더보기

중국시민
기사입력 2018-04-26

 

▲ 김일성 주석의 1932년 4월 25일 항일유격대(반일인민유격대) 창건을 기념하여 만주 소사하 토기점골 등판에 세운 기념비, 이 등판에서 항일유격대 창건을 선포하고 열병식도 진행하였다고 한다.   ©자주시보, 이창기 기자

 

2018년 4월 25일은 김일성 장군이 안도현 소사하에서 반일인민유격대를 창건한 86돌 되는 날이다. 뒷날 반일인민유격대는 조선인민혁명군으로 강화, 발전되었고 조선(북한)은 혁명무력의 뿌리를 반일인민유격대에서 찾는다. 또한 30여 년 동안 4월 25일을 건군기념일로 간주하여 경축했고 2017년 4월 25일에는 굉장한 열병식을 진행했다.

 

한국과 일본, 미국에서는 “가짜 김일성”설이 수십 년 퍼졌기에 반일인민유격대의 존재를 인정하기 싫어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지금까지도 4월 25일에 대해 별별 기괴한 설들이 떠도는 상황이다. 금년 1월에 조선이 건군절을 2월 8일로 되돌리고 4월 25일은 조선인민혁명군창건일로 조절한 다음에도 한국 언론들과 전문가들은 해석할 때 북이 워낙 정규군을 창설한 1948년 2월 8일을 건군절로 기념해오다가 1978년부터 조선인민혁명군 창설일인 4월 25일을 군 창건일로 여겨왔는데, 조선인민혁명군은 김일성 주석이 항일무장투쟁을 위해 노동자, 농민, 청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1932년 4월 25일 창건했다는 항일 무장군사조직이라면서 “했다는” 따위 표현으로 믿지 못하겠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조선혁명가들이 중국 경내에서 세운 항일업적에 대해 발언권이 가장 강한 건 중국이다. 그러면 중국은 조선인민혁명군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고 대했는가? 동북항일연군의 중요한 장령인 저우보중(주보중)이 회고록에서 어떻게 썼느냐를 일일이 거들자면 너무 길어지기에, 축전 하나를 소개하기로 한다. 

 

1972년 4월 24일 마오쩌둥(모택동) 중국공산당 주석과 저우언라이(주은래) 국무원 총리가 김일성 총비서 겸 수상에게 보낸 축전은 4월 25일 당보인 《인민일보(런민르바오)》에 실렸고 지금 《인민일보》 전자판본 자료나 《건국이래 마오쩌둥 문고》에서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인민일보》 원본이 소장된 도서관들에서는 인쇄판본을 볼 수 있다. 1972년은 조선이 건군절을 개정한 1978년보다 6년 앞선 시기임에 유의하기를 부탁드린다. 

 

축전의 역문과 원문은 다음과 같다. 1972년 4월의 어느 날 《노동신문》에 축전이 실렸다면 필자의 역문과는 용어들이 좀 다를 것이다. 

 

 평양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총비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각수상

  김일성 동지

 

  영광스러운 조선인민혁명군 성립 40돌에 즈음하여 우리는 삼가 당신에게 그리고 당신을 통하여 조선로동당, 조선정부와 형제적 조선인민에게 열렬한 축하를 드립니다. 

  40년 전에 당신이 친히 창건한 조선인민혁명군은 전체 조선인민의 민족희망을 대표하는 첫 혁명무력이었습니다. 이 영웅적인 인민무장대오는 당신의 직접적인 영도 아래에 반제혁명투쟁의 기치를 높이 들고 광범한 조선인민에게 긴밀히 의거하면서 일본제국주의를 반대하는 간고한 세월에 영용하고 굴함 없이 백 번 꺾여도 물러서지 않으면서 항일무장투쟁을 견지하여 조선의 독립과 해방사업을 위하여 위훈을 쌓았습니다. 

  조선이 해방된 이후에 조선인민과 인민군은 조선인민혁명군의 영광스러운 전통과 혁명정신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미제국주의 및 그 앞잡이들을 반대하는 투쟁에서 과감히 투쟁하고 과감히 승리하였고, 사회주의혁명과 사회주의건설사업에서 천리마의 기세로 내달리면서 자신의 조국을 보다 번영, 부강하게 건설했습니다. 

  조선인민혁명군의 영용한 투쟁은 조선인민의 혁명투쟁사에서 빛나는 페이지를 썼을 뿐아니라 중국인민의 항일전쟁을 위해서도 프로레타리아 국제주의적인 보귀한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공동한 적을 반대하는 장기적인 투쟁에서 중조 두 나라 인민들은 깊고 두터운 전투적 친선을 맺었습니다. 이런 친선은 간고한 투쟁 속에서 선혈로 맺어진 것이고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프로레타리아 국제주의 토대 위에 세워진 것이므로 깨뜨릴 수 없이 단단합니다.

  중조 두 나라 인민의 전투적 친선과 혁명적 단결이 만고에 길이 푸르기를 축원합니다. 조선인민이 미제국주의, 일본군국주의를 반대하고 조국의 자주, 평화, 통일을 쟁취하는 정의로운 투쟁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승리를 거둘 것을 축원합니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주석 모택동

  중년인민공화국 국무원 총리 주은래

 

  1972년 4월 24일 베이징에서 

 

平壤

 

  朝鲜劳动党中央委员会总书记

  朝鲜民主主义人民共和国内阁首相

  金日成同志:

 

  在光荣的朝鲜人民革命军成立四十周年的时候,我们谨向您,并通过您向朝鲜劳动党、朝鲜政府和兄弟的朝鲜人民表示热烈的祝贺。

  四十年前,由您亲自创建的朝鲜人民革命军,是代表着全体朝鲜人民民族希望的第一支革命武装力量。这支英雄的人民武装队伍,在您的直接领导下,高举反帝革命斗争旗帜,紧紧依靠广大朝鲜人民,在反对日本帝国主义的艰苦岁月里,英勇不屈、百折不挠,坚持抗日武装斗争,为朝鲜的独立和解放事业建立了丰功伟绩。

  朝鲜解放以后,朝鲜人民和人民军继承和发扬朝鲜人民革命军的光荣传统和革命精神,在反对美帝国主义及其走狗的斗争中,敢于斗争,敢于胜利;在社会主义革命和社会主义建设事业中,以千里马的气势阔步前进,把自己的祖国建设得更加繁荣富强。

  朝鲜人民革命军的英勇斗争,不仅在朝鲜人民的革命斗争史上写下了光辉的篇章,而且对中国人民的抗日战争作出了无产阶级国际主义的宝贵支援。在反对共同敌人的长期斗争中,中朝两国人民结成了深厚的战斗友谊。这种友谊是在艰苦的斗争中用鲜血凝成的,是建立在马克思列宁主义和无产阶级国际主义基础上的,因而是牢不可破的。

  祝中朝两国人民的战斗友谊和革命团结万古长青。祝朝鲜人民在反对美帝国主义、日本军国主义和争取祖国自主和平统一的正义斗争中,不断取得新的胜利。

 

  中国共产党中央委员会主席 毛泽东

  中年人民共和国国务院总理 周恩来

 

  一九七二年四月二十四日于北京

 

광고

북군사력 관련기사

광고
광고
광고
URL 복사
x

PC버전

Copyright 자주시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