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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 4.경제학에 기초한 사상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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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춘 민족재단이사장
기사입력 2018-05-24

▲ 만주에서 일본제국주의 군대와 싸우는 항일혁명군, 제국주의는 자본주의 최후의 단계이다.

 

과학에 있어 진리는 유일해야하는데 사회과학의 가장 중요한 분야인 경제학에 있어서는 그 사고의 입장차로 두 종류의 경제학이 발생했다. 그 하나는 근대경제학이고 또 하나는 마르크스경제학이다. 자연과학의 입장으로는 있을 수 없는 것이기에 경제학은 과학이 아니라고 의문이 생겨날 수도 있을 것이다. 

 

경제학의 시조라 할 수 있는 아담 스미스(Adam Smith:1723~1790)는 “여하히 국민적 부를 증대해 나갈 것인가”라며 경제학의 실천적 과제를 그의 저서 『국부론』에 제시했고, 마르크스경제학의 주창자인 칼. 마르크스(Karl H. Marx:1818~1883)는 “경제학이란 물(物)과 물과의 관계를 통하여 행해지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의 추급(追及)이다”라고 그의 저서 『자본론』으로 규정했다. 

 

이 같은 두 견해의 경제학은 모두 자본주의체제 하에서 생겼는바 경제학의 연구대상으로 하는 것은 역사적 사회로서의 자본제사회의 국민경제이고 자본제경제의 운동법칙을 해명하는 것이다. 근대경제학은 여기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므로 경제학은 국민경제 나아가 인류경제를 대상으로 하는바 그것이 개인의 돈벌이 금문(金門)은 아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자본제사회는 상품생산이 지배적으로 행하여져 상품의 가치법칙이 관철되어지는 사회가 되었고 그 경제학의 과제는 상품, 화폐, 자본의 운동의 가치법칙을 해명하기 위한 상품, 화폐, 자본 그리고 자본의 물신적 성격(物神的性格)을 해명하게 되었다. 여기서 이 두 경제학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두 갈래의 사상을 탄생시킨 것이다. 

 

여기서 여담으로 한마디 하고자하는 바 진보적 인사로 알려진 모씨가 동구와 소련에서의 사회주의체제의 붕괴 후에 말하기를 “이제 사회주의도 자본주의도 싫다, 사회주의도 자본주의도 아닌 제3의 주의를 창조해 내야겠다”라고 했다. 만약에 그가 그 같은 제3의 경제학을 연구해 낸다면 그는 아담 스미스나 칼 마르크스의 경제학을 사장 사멸시킬 일류사의 위대한 명예의 천재학자로 남을 것이다. 이에 대해 어느 경제학자는 말했다. 그 인사는 경제학에 대한 무지를 자폭하는 수작을 지껄이며 사람들을 우롱하는 지성인이라며 일소하고 말았다. 

 

자본제는 원시공동체제, 노예제, 봉건제 다음에 이행(移行)되어진 역사적 인류생활의 생산양식(또는 방법)인 사회체제이다. 그리고 경제학으로서의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는 어디까지나 사람들의 경제생활의 생산양식에 기초한 것이기에 무슨 종족 민족 국민이나 국가 또는 지역에 관련되는 관념적 사고와 같은 것과는 무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자본주의나 사회주의는 공히 세계주의이다. 

 

자본주의는 자유주의(경제적 자유방임의 경쟁)로 출발하고 수정자본주의(국가자본주의)를 거쳐 독점자본주의(국가독립자본주의)로 변질을 거듭하였으나 그 자본주의의 본질인 자유주의에 따른 자본주의의 세계화로 치닫고 있고 한 시절(김영상 문민정부 시절)에 세계화니 무한경쟁이니 하며 자유주의의 유행적이 여론을 조성시키기도 했다. 그것은 당시 미국과 2국세계를 만들었던 소련이 붕괴됨으로써 자본주의가 승리를 노래하고 세계의 돌변사태로 우리나라까지 그 여파가 비약했던 것이 원인이었다. 그런데 소련의 사회주의가 붕괴했다 해서 사회주의가 사멸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스탈린주의가 무너진 것이지 사회주의가 없어진 것은 아니다. 그러면 자본주의가 어떤 것이며 사회주의가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기로 한다.

 

 

1. 자본주의(capitalism) 

 

자본주의. 우리들은 자본주의사회에서 살고 있는바 대체 자본주의는 어떤 것인가? 경제학사전을 인용해보니 다음과 같이 자본주의를 정의하고 있다. 

 

자본주의의 기본적인 특징은 생산수단이나 자원이 사적 소유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 사적 소유는 노사사회를 만들었다. 

자본주의의 또 하나의 특징은 시장경제다. 모든 재물은 상품으로서 매매되고 기업은 생산 판매활동을 통하여 얻어지는 이윤에 관심을 가지고 이러한 사적 이윤을 얻고자 투자하고 규모의 확대를 도모한다. 그러므로 자본주의에서는 자본축적이 사적 기업의 어떤가의 의사결정에 따라 행해지며 그 결과는 소수의 기업이 대기업으로 성장하고 시장을 독점하는 경향을 보인다. 독점기업은 거대한 관리조직을 가지고 기술개발을 행함과 동시에 대외적으로는 판매확대 시장 확대 또는 해외로의 자본수출로 다국적화를 실현시킨다고 되어있다. 

그렇다. 자본주의는 그런 것이다. 우리들은 우리나라나 미국, 유럽, 일본 등을 위시한 선진, 중진, 후진의 제 자본주의나라의 그 자본주의과정을 보며 기업을 을으켜 돈 많이 벌어들인 재벌이나 대기업인들을 보 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자본주의는 중세기에 있어서의 봉건제의 잔재를 타파하여 생기었다. 국왕이니 귀족이니 하고 상층구조의 신분사회가 농민 상민들을 억압하여 부귀를 독점했던 봉건제사회를 붕괴시킨 것은 프랑스 시민혁명으로 시발되었다. 인간의 존엄과 개인의 자유, 평등을 주장하고 시민에 의한 시민혁명을 자유주의(자유경쟁의 자본주의)제도로 정착시킨 것은 당시 시민혁명을 주도했던 부르주아와 귀족들이었고 그 경제이론을 제공한사람은 근대경제학의 시조라 할 아담 스미스다. 그의 저서 『국부론』(원제: 『제국민의 부의 본질 그리고 원인에 관한 연구』)라는 책은 국민과 국민의 부를 어떻게 해서 발전시킬 것인가 지침을 제공한 것이다. 

 

이러한 아담 스미스의 사상과 이론은 경제학의 역사에 대한 제도적 대전환을 가져오게 했는바 1860~1870년의 이 시대는 근대경제학의 제 사상이 출현했는바 한계효용(限界敛用)이란 개념으로 경제학의 이론체계를 세운 칼 멩거(Carl Menger)의 오스트리아학파든가 이 같은 한계효용의 개념에다 일반적 균형론이라는 또 하나의 이론을 주장한 발라스(Léon Walras)의 로잔학파든가 앨프리드 마셜(Alfred Marshall)의 경제학원리에 따라 발생된 케임브리지학파든가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 등에 기초한 마르크스학파들이 모두 이시대의 사람들이다. 

 

그러면 자본주의를 이해하기 위하여 자본주의의 발전 과정을 단계적으로 알아보자. 자본주의는 첫째, 자유주의(경쟁적 자본주의)로 출발하였고 둘째로는 수정자본주의(국가자본주의)로 변질되고 셋째로는 독점자본주의(국가독점자본주의)로 제국주의화되고 현재도 미국 주도에 의한 자본주의의 세계화로 신자유주의가 국경 없는 세계경제체제를 비약시키며 세계를 삼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면 이러한 자유주의, 수정자본주의, 독점자본주의의 자본주의 발전단계를 알아보자. 

 

 

가. 자유주의(자유경쟁의 자본주의) 

 

자유주의란 본래의 자본주의의 첫 단계를 말하는바 자본주의 용어는 본래의 자유주의를 칼 마르크스에 의하여 자본주의로 명명되고 사용되고 선전됨으로서 불리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자유주의라는 명칭보다 자본주의로 사람들은 이를 부르게 되었고 다수의 경제학자들은 그렇게 사용한다. 그러나 일부 자유경제학자들은 자본주의라는 용어보다는 자유주의라는 용어를 즐겨 사용한다. 그러면 자본주의의 첫 단계라 할 자유주의란 어떤 것인가에 대하여 그 개론적인 내용을 알아본다. 

먼저 자유주의를 알려면 자유주의의 근본적 법칙에 대해서 이를 이해하여야 하는바 그 자유주의의 근본적 법칙이 어떤 것인가를 기술해 본다. 

 

자유주의의 근본적 법칙

자유주의는 자연의 법칙을 신념으로 한 물리적 법칙과 같은 것으로 어떠한 도덕적 관념과 같은 것과는 상관이 없고 그 자연의 법칙이 인류에 대하여 불행을 가져다준다 해도 자유주의의 이 근본원칙에 따른 자유 경제학이 정한 물리학적 과학이라 할 수 있다. 그 자유주의는 인류에게 유익하기도 하고 유해로운 것이기도 하나 사람들은 이것에 적응하여 생활해야하는 것이다. 

 

자유주의자들은 이렇게 자연의 법칙을 철저히 주장하며 이렇게 말한다. “자연의 법칙은 자연을 탄생시킨 조물주가 준 계획에 따라 모든 것이 규정되어진 근본원칙이 있는바 그것은 사람이 자연의 질서에 의하여 주어진 모든 이익을 얻으려고 하기 위해서는 복종하지 않으면 아니 되는 근본원칙이다”라고 자유주의경제학자들은 역설한다. 

 

그 말은 자유주의의 법칙은 먼저 경제적인 생존관계에 적용되고 그것은 개인의 자유의 결과적 산물이다. 그것은 자유인을 자발적으로 결합시키는 열쇠며 사람에 있어 자유는 어떠한 종류의 어떠한 조건하에도 인정되는 것이다. 예를들어 사람이 먹으려 한다면 토지를 경작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과 같이 사람은 서로의 행위에 따라 제한될 뿐 아니라 물리적 환경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장애에 의하여도 제한을 받게 된다. 이 같은 자연의 법칙은 보편적이고 영구적인 것으로 인류의 근본적인 필요는 그 어디서나 또한 여하한 시대에 있어서나 같은 것으로 자유경제 자유방임을 기초로 하는 자유경제학은 이 영구적이고 보편적인 자연의 법칙을 추구할 뿐이고 일시적 현상과 같은 혹종의 사회적 관심의 불평등 같은 양상에 마음이 쓸려서는 아니된다. 자연의 법칙에 따른 자유경제학으로서의 진리파악이나 희망적이고 낙관적인 연구로 이를 발전시켜야하며 자유경제학은 현실의 모든 사회인이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고 자리심(自利心)을 가진 경제인만이 이러한 과학의 연구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연의 법칙이란 어떤 것인가. 자연의 법칙에 대하여 자유경제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7대 법칙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자리심(自利心)의 법칙 

사람들이 말하는 자본주의는 개인주의에서 출발하고, 그 개인주의는 이기주의(利己主義)를 뜻한다. 그러므로 자본주의는 아니 자유주의는 전체주의를 배격한다. 전체주의란 개인주의와 상반되는 것인데 오늘날의 사람들은 전체주의는 무조건적으로 악한 것으로 단정하는가 하면 이상하게도 개인주의나 이기주의도 규탄한다. 도대체 알 수 없는 것이 개인주의도 싫고 전체주의도 싫은 것이라면 그럼 어떤 주의가 좋다는 것인지 알 수 없는 일이다. 우리나라에선 국가나 정부의 이 같은 언행을 서슴지 않고 선전하는바 자유주의를 이념으로 하고 있는 자본주의사회체제에서 그 자본주의의 근본원칙인 개인주의 이기주의를 비난함은 참으로 이해하기 힘들며 더욱이나 민족공동체니 더불어 사는 사회를 이상으로 삼듯 선전하고 있음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자유주의는 본래 개인주의적 자리심의 앙양을 위하여 국가에 의한 권력의 간섭주의 보호주의 개량주의 수정주의를 배격했다. 

아담 스미스는 자유주의경제학의 창시자이다. 그는 말하기를 “우리들은 이기주의의 참된 정신을 알아야한다. 그대들이 하려고 하고 욕심내는 것과 같이 이웃사람들을 사랑하라. 여기에는 그대 자신에 대하는 것과 같이... 따라서 사람은 자기를 먼저 사랑하는 것에 의하여 타인도 사랑하는 것이 된다”라고... 

이 같은 사람의 자리심은 개인과 개인의 이익이 충돌하고 한사람의 이익이 타인의 이익을 위하여 희생되는 일이 많아질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모순은 표면상에 불과하고 그 내용에 있어서는 본질에 있어 하나의 조화가 존재하는 것이다. 그와 같은 모순은 개인주의 이기주의 공리주의 영리주의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고 이는 개인주의도 이기주의도 공리주의도 영리주의도 완전히 실현시키지 못했을 때의 자유주의의 결과라면서 하버드 스펜서는 “개인의 이익의 층돌은 사회의 일반적 이익에 합치할 뿐 아니라 그것은 무능한자로 하여금 유능한자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에 의하여 사회진보의 조건이 된다”고 했다.

 

둘째. 자유경쟁의 법칙 

위와 같은 자리심의 앙양을 위해 절대적으로 요구되는 자연적 법칙의 조건에는 응당 자유경쟁의 법칙이 수반된다. 그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만족을 주는 것이며 소비자에게는 가격의 저렴을, 생산자에게는 경쟁 에 의한 진보의 자극을, 그리고 정의를 보증하고 평등을 확립하고 이윤을 중화(中和)시키고 가격을 생산자의 수준까지 저하시킬 수 있는 법칙이다. 자유경쟁은 태양계에 있어서의 물리적 체계와 같은 것으로 인류사회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조건인 것이다. 그러므로 자유경쟁을 제한하려는 여하한 경우의 것이건 그것은 악이며 자유경쟁을 확대시키는 것은 선이다. 

 

개인은 스스로의 이윤을 추구하며 그 이익을 개척하는 것이 최선이고 개인주의, 이기주의는 자유를 따르고 그 자유는 자연의 법칙에 의하여 가치를 얻게 하는 것이다. 자연의 법칙은 이렇다. “토끼를 쫓는 호랑이에게도 그 정당한 이유가 있고 호랑이의 먹이가 안 되고자 도망치는 토끼에게도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그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자유경쟁은 조물주가 만들어준 자연 그대로의 현상으로 그것은 자연의 섭리이며 어쩔 수 없는 자연의 조화인 것이다. 이 같은 신(神)의 섭리란 자연의 조화는 자유경쟁의 법칙은 부자인 재벌과 빈자인 노동자의 하늘과 땅 같은 격차를 가져오게 하는바 이는 자유경쟁의 결과적 산물인 것 이다. 

 

바스테이아는 그의 저서 『조화론』에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욕망의 충족이 공공사업의 목적이 될 때 개인은 그 자유의사의 일부분을 상실하고 보다 덜 진보적이 되고 보다 덜 인간적이 될 것이다. 이것 때문에 생긴 그 도덕적 마비는 동일한 이유에 의하여 국민 전부라도 마비시키는 것이 된다.” 이와 같이 자유경제학자들은 자유경쟁의 제한을 악으로 보고 어떠한 이유에서건 공공의 이름으로 또한 국가의 이름으로 개인의 자유를 제한하려 할 때에는 자유결정을 저해함에 반기를 들고 이를 공격한다. 또한 바스테이아는 자유경쟁을 보완하는 설명으로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 욕심내는 것 없이 타 사람들의 이익을 위하여 모두가 이바지하는 것”이라고 했다. 더욱이 데큐노와이예는 말했다. “사회에는 하중세계가 존재하고 악을 영위하는 가족은 그 함정에 빠져들어 거기에 빠져든 자는 스스로 선의 행위를 행하지 않고서는 거기서 빠져나갈 수 없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빈고란 이 같은 기고할만한 지옥이다”라고... 그러나 그는 이 같은 지옥의 설정에 대해서는 찬미했으나 노동자의 착취나 억압에 대하여 임금인상을 욕망하는데 대하여는 경쟁자에 전장(戰場)을 개방한다는 뜻에서 노동의 자유를 그 최선의 방법으로 제창했다. 그리고 에미로 오리우예는 말하기를 “결사의 자유는 파업을 절멸시킨다. 마찬가지로 금전대차의 자유는 고리를 소멸시키는 것이고 상업의 자유는 상품의 품질악화율 또한 사업의 독점을 절멸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경쟁은 생산성에 있어서 저렴한 상품을, 분배상에 있어서는 정의를 보증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셋째. 수요공급의 법칙

수요공급의 법칙은 일체의 생산물, 생산적 서비스, 즉 노동 자본 토지의 가격을 결정하는 법칙으로 그것은 통상 다음과 같은 공식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가격은 “수요에 정비례하고 공급에 역비례한다”. 사실상 수요와 공급이 가격을 변동시키는 것이라면, 반대로 가격은 공급과 수요를 변동시키는 것도 진리이다. 가격은 제공된 수량과 수요되는 수량이 동등하게 되는 것 같은 수준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다. 그리고 가격의 변동은 모든 것의 합치점에 도달시키려하는 그것을 동요(動搖)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계량기의 침이 균형점에 붙으려고 동요하는 때와 같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미루는 그의 원론에서 “물가의 동요는 수요공급이 상호간에 다시 평등하게 될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그리고 시장에 있어서의 상품의 가격은 그 시장에 있어서의 공급되어진 수량을 흡수하기에 충분할 수요를 결정하는 가치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했다. 그러나 수요공급의 법칙은 가치의 동요를 설명하였을 뿐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지 않으면 안되었다. 자유경쟁 제도 하에 있어서 가격의 동요는 그 결정적인 요인에 돌려 “언제나 맞아떨어지려고 하는 것. 마치 해수(海水)가 정확한 수준에 떨어져 붙는 일이 없을지라도 항상 그 수준을 향하여 떨어져 붙으려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라고. 이와 같이 일시의 불안정의 가격을 수요공급의 법칙에 의하여 결정되고 영구적 또는 자연적으로 정상적 가치는 생산비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 가치의 고전적 법칙이다. 이것은 상품의 가치를 규정하는 법칙으로 화폐에 대하여도 적용된다. 화폐는 시장에 있어서의 유통량과 교환을 위한 수요량에 의하여 결정되고 시장가격은 화폐 수량과 귀금속의 생산비에 의하여 결정되는 자연적 가치를 갖는다는 것이다. 

 

넷째. 임금의 법칙 

전기한 바와 같이 수요공급의 법칙은 노동의 가격, 즉 임금을 결정한다. 여기에 있어 수요라는 것은 노동자를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임금을 말하는 것이고 공급이란 일자리를 구하려는 노동자의 수를 뜻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법칙을 쉽게 말하면 2인의 고용주가 1인의 노동자를 구하려 할 때 임금은 올라가고 2인의 노동자가 1인의 고용주를 구할 때는 임금은 저하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임금은 인구와 자본 간의 중간에 존재하는 비율에 의존하게 된다는 뜻이다. 여기서 인구란 노동자계급을 말하며 자본이란 노동을 사기 위하여 쓰는 자본을 말한다. 임금은 인구와 자본의 중간비율에 의존하는 것이고 또한 경쟁의 세계에 있어서는 여하한 원인에 의하여도 영향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필요임금이란 노력의 생산비 즉 노동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비용에 의하여 결정되다는 것이다. 

 

시장임금은 이점을 중심으로 동요하고 언제나 여기에 인도(引導)하려는 경향을 갖는다. 이 같은 법칙에 의하면 임금은 노동자에게 있어서는 외부적 원인에 의하는 것이고 노동자 자체의 필요노동 외 노동에 대한 노동자의 의사 등과는 아무런 관계를 갖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다섯째. 인구의 법칙 

인구의 법칙은 고전적 경제학설에 있어서는 중요한 것으로 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은 이 법칙을 부인하지 않으나 모든 경제학자 특히 자유경제학자들은 이 법칙에 고민한다. 그것은 경제학적 원인뿐이 아니고 도덕적 견지에서 주의를 요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말한다. “다수의 자녀를 가진 자는 알코올 중독자같이 증오할 것이므로 노동자계급의 인구증가를 저지하든지 그들의 운명을 개선시킬 희망이 없으면 그들의 자녀를 억지하는 것이 바람직스로운 일이다”든지 “처의 희망에 따라 자녀의 수가 많아진다는 일은 그렇게 많을 수가 없다. 육체적 고통이나 빈고의 고뇌를 염두에 두지 않고 자녀의 수가 많아지는 것에 의하여 옥내 노동의 전부를 짊어진 것은 부인이다”든지 “술꾼은 도덕적이라 할 수 없다는 사람들에 여하여 배척되고 멸시되나 자손으로 행해지는 연설의 주된 한 가지는 빈곤자가 수많은 가족을 가진다는 것은 빈곤자가 그것들은 부양할 수 없다는 것이다”등 미루의 원칙을 보아도 인구의 법칙에 고뇌한 자유경제학자의 이론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여섯째. 지대의 법칙 

위와 같은 경제적 자유경쟁의 제 법칙은 생산의 증가를 가져오고 생산물의 가격은 생산비의 수준까지 떨어진다고 자유경제학자들은 주장한다. 그러나 같은 종류의 생산물이 시장에 출현함으로써 생산비의 차이가 문제를 제기한다. 그것은 무엇이 어떠한 생산비를 결정하는 것인가? 그것은 가장 높은 생산비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생산비가 그것보다 적은 같은 종류의 생산물 모두에 대해서는 반드시 어떠한 개방을 주는 것이다. 이것은 모든 제 공산품에까지 적용하고 여기서 개인의 능력까지 가산시켰다. 

 

일곱째. 국제무역의 법칙 

자유경제학자들은 국제간의 무역은 개인간의 교환과 동일한 법칙에 따라 이익을 얻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한다. 하나의 생산물을 얻는데 10시간밖에 소요되지 않는 것을 직접 생산한다면 15시간의 노동을 필요로 할 생산물을 얻는다면 여기에 일정량의 절차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무역의 이익을 수입하는 예에서만이 바라보는 수출은 그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고 그 이익은 수출에 대한 수입의 가치의 초과부분을 가지고 측정한다. 그렇다면 교환 당사자는 무엇인가 확실히 이익을 얻고 있다 해도 그 이의의 양당사자에 대하여 동일한 것인가 아닌가는 확실치 않고 도리어 동일하지 않을 것으로 볼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익에 있어 불평등이 있다고 한다면 당사자인 두 나라 중 자연에 의하여 주어진 혜택이 없든가 공업의 경쟁에서도 뒤떨어진 나라의 국민들에 불이익일 것이다.

 

이 같은 국제상업의 이익을 더 거두는 그의 저작에서 다음과 같이 서술했다. “완전한 자유 무역의 제도 하에 있어서는 모든 국민은 그것들의 자본과 노동을 각각 가장 유리한 일에 당연히 쓰여질 것이다. 이에 각자의 이익을 얻는 일은 전체의 보편적 선과 놀라울 만큼 일치한다. 상업을 장려하는 것에 여하여 전체에 보수를 주는 일에 여하여 그리고 자연에 여하여 주어진 특수한 힘을 가장 유익하게 쓸 수 있는 일에 여하여 그것은 노동을 가장 유효하게 더욱 경제적으로 분포한다. 동시에 일반적 생산수량을 증가하는 일에 여하여 그것은 일반적 이익을 분포하고 또한 이익과 교섭의 공동의 반에 여하여 문명세계를 통하고 모든 국민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이 원칙만이 프랑스와 포르투갈에 있어서의 포도주를 생산시키고 곡물이 미국이나 폴란드에 여하여 생산되게 하고 그리고 금이나 기타의 상품들이 영국에 있어서 생산되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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