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615 청학본부 “트럼프, 북미정상회담 합의 이행하라!”

가 -가 +

김영란 기자
기사입력 2019-06-27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제재를 즉각 해제하라!”

트럼프 대통령은 내정간섭을 즉각 중단하라!”

트럼프 대통령은 6.12 북미정상회담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라!”

 

▲ 27일 오전 10시 광화문 광장에서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청년학생본부가 트럼프 대통령 방한에 즈음해 청년학생 기자회견을 열었다.     © 자주시보

 

▲ 27일 오전 10시 광화문 광장에서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청년학생본부가 트럼프 대통령 방한에 즈음해 청년학생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서 민족자주 망치로 미국의 무기강매, 내정간섭 등을 부수는 상징의식을 진행했다.     © 자주시보

 

 

청학본부는 오는 29일 한국에 오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6.12 북미 정상회담 합의를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청학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이 한반도 평화에 기여하기보다 한미동맹을 가장한 미국의 일방적 이익 추구의 장으로 될 것을 우려했다. 이는 미국이 우리 정부에 한미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 무기 강매, 한미군사훈련을 지속하는 것을 염두에 둔 것이다.

 

또한 청학본부는 지난해 싱가포르에서 역사적인 북미 정상들의 합의가 있었음에도 미국이 대북 적대 정책을 강화하고 있고, 한미워킹그룹을 통해 우리 정부에 대해 내정간섭을 하는 것에 대해 지적했다.

 

청학본부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북제재 즉각 해제, 내정간섭 즉각 중단 6.12 북미정상회담 합의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아래는 청학본부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아래--------------------------------------

 

<기자회견문> 

 

트럼프 대통령은 6.12북미정상회담 합의를 이행하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에서 개최되는 G20정상회의에 참석 후 29일부터 30일까지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한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북미 정상 간에 친서가 오가는 등 지난 하노이회담 결렬 이후 고착된 북미관계가 이번 방한을 계기로 개선될 수 있을지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한반도의 평화에 기여하기보다 한미동맹을 가장한 미국의 일방적 이익추구의 장으로 이용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스럽다.

앞으로는 평화를 이야기 하면서 뒤로는 한미방위비분담금의 증액을 요구하고 무기를 강매하고 있으며, 한미군사훈련 또한 중단하지 않고 있는 것이 지금의 미국이다. 최근에는 중국에 대한 경제재제 동참, 한일관계 개선까지 강요하고 있다. 그런 미국의 대통령 트럼프가 양손에 선물을 들고 올지 청구서를 잔뜩 쥐고 올지 예상이 되는 탓에 선뜻 환영을 할 수가 없다.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하면서 미국의 이익보다 북미관계 개선을 통해 한반도와 전 세계의 평화에 기여할 방법을 숙고하기 바란다. 그것이 동맹국을 방문하는 대통령의 예의일 것이다.

 

작년 6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사상최초의 북미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평화제제 구축을 위한 노력을 선언하고 새로운 북미관계의 발전과 한반도와 세계의 평화, 번영, 안정의 촉진을 위해 협력할 것을 다짐하였다.

역사적인 북미 간의 합의에 따라 북은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는 등 상응된 조치들을 해왔으나, 미국은 여전히 대북적대정책을 철회하지 않고 오히려 대북제재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한미워킹그룹을 통해 남북 철도, 도로연결을 비롯하여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가로막으며 내정간섭을 일삼고 있다.

이러한 미국의 태도가 북미관계는 물론 남북관계마저 경색되게 만든 것이다.

 

북미관계 개선을 통한 한반도 평화의 열쇠는 북미 정상 간의 합의이행이다.

어렵사리 만들어진 평화의 씨앗이 한반도와 세계의 평화로 뿌리내릴지 대결의 폭탄으로 자라날지는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에 달려있다.

 

우리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방한을 계기로 다음과 같이 결단하고 한반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제재를 즉각 해제하라!

트럼프 대통령은 내정간섭을 즉각 중단하라!

트럼프 대통령은 6.12북미정상회담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라!

 

 

2019627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청년학생본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자주시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