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대구시민들, 민주당 대구시당에 이명박·박근혜 사면론 완전 철회 요구

가 -가 +

조석원 통신원
기사입력 2021-01-06

▲ 대구 시민들이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을 찾아 이명박근혜 사면론 완전 철회 및 윤석열 탄핵을 요구하는 요구안을 전달하고 있다.   © 조석원 통신원

 

1월 6일 오후 2시, 대구시민촛불연대 회원 및 시민들은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이하 대구시당)을 방문하여 최근 불거진 이낙연 당대표의 ‘이명박·박근혜 사면론 완전 철회’, 윤석열 탄핵, 사회대개혁 입법 등을 촉구하는 대구시민들의 요청서를 전달하고 면담을 했다.

 

당사를 방문한 시민들은 다음과 같은 3대 요구안을 전달하고,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 전달해 달라고 요청하였다.

 

첫째, 이낙연 대표가 주장한 이명박·박근혜 사면론을 완전히 철회할 것.

둘째, 21대 국회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당장 탄핵할 것.

셋째,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국가권력기관 바로세우기’를 위한 개혁 입법을 적극적이고 조속히 실천할 것.

 

대구시당에 요청서를 전달한 시민들은 곧바로 시당 위원장, 사무처장과 함께 면담을 진행하였다.

 

신은진 대구시민촛불연대 회원은 “이낙연 대표의 이명박·박근혜 사면 주장은 지난 박근혜 탄핵 국민 촛불혁명에서 촛불을 든 국민들을 배신하는 주장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면 철회되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현재 민주당 중앙당사에 청년들이 이낙연 대표의 답변을 듣기 위해 2박 3일 동안 기다리고 있음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대구시당에서도 적극적으로 촛불국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청년들을 만나 달라고 요구해달라”라고 주문하였다.

 

▲ 대구 시민들이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과 면담을 진행하는 모습.  © 조석원 통신원

 

이어 박대희 ‘대구깨어있는시민들’ 대표는 “기득권적폐세력들이 벌이고 있는 기득권 지키기를 더이상 할 수 없도록 검찰개혁 완수가 절실하다”라며 “공소청 신설안, 사법부 국민선출제 등 공세적인 검찰개혁 완수를 더불어민주당이 해나가야 한다”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언론개혁 등 미진했던 입법활동도 동시에 이뤄내는 것 역시 민주당이 해야 할 일”이라 강조했다.

 

조석원 대구시민촛불연대 사무국장은 “지난 검찰과 사법부의 법비 난동에서 확인했듯이 우리 사회 적폐 기득권을 도려내기 위해서는 국가공무원의 책임을 방기하고 갖가지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윤석열 총장을 21대 국회가 하루빨리 탄핵해야 한다”라며 “대구시당에서도 촛불시민들의 의견을 중앙당에 전달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면담에 참가한 대구 시민들은 “더불어민주당이 지난해 미진했던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입법 활동, 온전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입법, 평화통일을 위한 국가보안법 폐지 등 다양한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입법 활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도 요청하였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집행부는 요구안을 중앙당에 조속히 전달할 것을 약속하고 면담을 마쳤다.

 

한편, 지난 1월 4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를 비롯해 광주·경기·부산 지역당사를 찾은 시민·청년·대학생은 ‘이명박·박근혜 사면론 완전 철회, 윤석열 탄핵’을 촉구하기 위한 면담을 요청했다. 지역당사에서만 면담이 진행됐으며, 중앙당사를 찾아간 청년·대학생들은 이낙연 대표가 면담에 응하지 않고 있어 2박 3일 동안 중앙당사에서 머무르고 있다.

 

아래는 대구 시민들의 요구안 주요 내용이다.  

 


 

 

대구시민 요청 주요 내용

윤석열 탄핵! 정치검찰 해체! 이명박, 박근혜 사면 완전 철회!

조속한 적폐청산 개혁입법 촉구 대구시민 요청

 

1. 이제 국회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탄핵하라!

 

- 정치검찰과 사법 쿠데타에 분노한 민심이 뜨겁게 타오르고 있다.

- 국민촛불혁명과 180석 총선 압승은 국민의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의 과감한 실천을 요구

- 적폐청산과 검찰개혁의 완성을 위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21대 국회가 탄핵해야 한다.

 

2. 이명박, 박근혜 사면론을 완전히 철회하라!

 

- 이는 국민촛불혁명을 통해 확인된 적폐청산, 사회대개혁의 민심에 도전하는 중대한 도전.

- 조건부 사면론 등 일체의 사면론을 완전히 파기해야 한다.

 

3. 21대 국회는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국가권력기관 바로세우기를 위한

개혁입법에 더욱 적극적이고 조속히 실천하라!

 

- 검찰개혁 완수 : 기소권·수사권 완전 분리를 위한 공소청 신설안 등

- 사법부 개혁 : 대법원장을 포함한 사법부 국민선출제 도입 등

- 세월호참사 진실규명 입법활동 : 성역없는 수사자료 공개 / 대통령 기록물 공개

-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입법 : 온전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으로 입법

- 언론개혁 입법 : 징벌적 손해배상 및 가짜뉴스 처벌법 마련

- 남북관계 발전 및 평화통일 과제 입법

국가보안법 폐지

이산가족상봉 결의

비전향 장기수 송환 실현 및 북측 경제 제재 파기 등

 

- 기타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을 위한 입법을 조속하고 적극적으로 실현할 것을 요청함.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자주시보. All rights reserved.